본문 바로가기
Q&A | 궁금한건 맨 아래 곰들이 누르고 비댓

[개미는 오늘도 뚠뚠]챕터3 (전원주의 재테크 투자 철학에서 영감받기)

연기자 전원주 선생님은 주식계에서는 오래전부터 조용히 유명하셨던 분. 코로나 시국 주식 광풍에 힘입어 각광을 받고 있다. 기본에만 충실히 투자해도 적어도 잃지는 않는다.

저금리 코로나 시국엔 하루에 10,20%가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일년에 10~20%의 수익을 내는게 우습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정도의 투자철학은 장이 좋지 않을 때에 기본이 빛이 난다.

개인적으로 최근 수많은 주식관련 컨텐츠 중 가장 재밌게 보고 있는게 카카오TV 에서 하는 [개미는 오늘도 뚠뚠] 유튜브엔 하이라이트영상 쪼금 짤라 올려줘서 제대로 보려면 카카오톡에 있는 메뉴에서 카카오TV로 들어가서 보거나 넷플릭스에서도 볼 수 있다.

참고로 카카오TV에서 보는

'개미는오늘도뚠뚠'은

지난 챕터부터는

영상 올라오고

일주일 이내에만 무료고

그 이후엔 유료!

매주 수요일 아침에 업데이트 됨

챕터3 첫 게스트로 전원주 선생님이 나오셨다.

책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역시 말과 표정으로 전달하는 컨텐츠의 울림은 다르다.

전원주 선생님의 투자 철학으로 부터 받는 영감🔻

돈을 불리려면 중요한게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출을 줄이고 경제관념부터 챙기는게 우선

어렸을때 집안사정이 어려워져서 작은 방 하나에 가족이 같이 산 적이 있다. 부모님이 열심히 잘 사신 덕분에 내가 자라면서는 편하게 살았지만, 많이 힘들어본적이 있기 때문에 힘들고 싶지 않다는게 정확한 표현인 것 같다.

나도 20대 중반까진 명품을 갖고 싶어했고 돈 나가는거에 대한 무서움을 몰랐다. 외국에 있을땐 특히 더 그랬던 것 같다. 그러다 한달에 30만원대 받는 일도 해 보고.... 작지만 한국에서 나의 일을 시작하면서 돈의 소중함이 확 와닿기 시작했다. 부모님도 아신다. 내 지갑에 들어간 돈은 웬만하면 안나온다는 것. 지독하다고 하신다.(예외는 있음. 건강이나 가족관련해선 씀) 마음이 꽉 차 있기 때문에 명품에 굳이 돈을 쓸 필요성을 못느낀다.

옷이나 화장품이 비싼 걸 쓰는 것은 자기 만족의 부분이 크다. 잘 어울리는 제품이거나 피부가 좋고 몸매가 좋으면 뭘 걸쳐도 좋아보인다. 중요한건 당당한 자신의 애티튜드.

맞다, 생각없이 쓰다가 후회한다.

전원주 선생님이 미주님에게 한 말은 내가 20대때 점 보러 갔다가 들은 말과 매우 비슷하다. 돈은 잘 들어오는데 잘 빠져나간다고.... 그때 그 말이 아직도 생각난다

아 나의 20대초중반이여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나이는 정해져있고 40대중반까지가 그 시기라고 생각한다.

예전에는 돈 얘기를 대놓고하면 속물이라고 보는 분위기가 있었는데 그렇지 않게 된 분위기로 바뀌어서 기쁘다.

주식은 부동산보다 작은 금액으로 할 수 있어서 접근성이 좋다. 부동산은 강제로라도 장투를 하게 되지만 주식은 사고 파는게 참 편리해서 넣었다 뺐다 이거 샀다 저거 샀다 기다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원금만 녹아내리고 수수료 떼어가는 증권사들만 좋은 일 시켜주는 꼴

중요한건 당장 없어도 되는 돈으로 굴려야 멘탈 흔들리지 않고 할 수 있다.

장기투자의 기본은 내가 산 주식의 회사가 좋은 회사라는 것. 그냥 사놓고 안보는게 아니라 회사가 잘 하고 있는지 뉴스는 매일 찾아봐야 한다. 종토방 접속 금지.

주식에 신경쓸 시간이 적다면 우량주가 안전빵.

도움이 되는 사람들과 계속 교류하기.

훗날 아이가 생기면 아이의 경제관념 형성은 어렸을 때부터 확실히 해주고 싶다. 소중함을 알아야 한다.

나도 예전에 남편따라서^^^ (남편과 나는 투자 스타일이 완전 다름) 급등주에 아주 소액 넣었다가 회사에 대해 정보도 없고 도저히 모멘텀이 더이상 안보여서 스스로 정한 손절라인에서 손절하고 나온적이 있다. 손해는 적었지만 그때 이후로 급등주나 스펙주는 안건드린다. 여기에 더해 중국회사 주식도 건드리지 않는다.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이 투자보다 중요한 건 시드를 공급할 자신의 본업을 꾸준히 하는 것.

한국장은 다시 박스피에 갇혀 보이고 미국장은 금리로 아직 많이 불안정하다. 이럴 때 일수록 곧은 투자 철학으로 노이즈에 귀닫고 홀드하고 흐름이 바뀌는 걸 보고 추가매수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맨날 오르는게 더 불안하다. 뭔 일이있든 어찌됐든 시장에 있어야 돈은 불어난다.

+

모나미 주주들 어떡하죠..? 노홍철 묻어버림 ㅠㅠ

홍반꿀(노홍철 반대로 하면 꿀)인데ㅠㅠ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미는 오늘도 뚠뚠] 카카오TV에서 보는 방법

1.카카오톡을 연다

하단 맨 오른쪽 점 세개 찍힌 걸 누르면

2. 이 화면에서 '전체 서비스'를 누르고

(이건 아이패드 버젼)

3. '카카오tv' 로 들어가기

4. 메인에 떠있는 '개미는 오늘도 뚠뚠' 누르고 영상 보기

(업로드 되고 일주일 이내만 무료! 그 이후엔 유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