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A | 궁금한건 맨 아래 곰들이 누르고 비댓

나눔고딕, 나눔명조 -서체 다운로드

반응형

네이버가 무료 배포 중인 글꼴 시리즈이다. 2008년 한글날을 기념하여 네이버가 진행한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의 일환으로 무료 배포가 시작되었다.

라이선스는 SIL Open Font License[1]. 원본이든 수정본이든 개별 패키지 형태로의 판매를 금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CC BY-SA와는 호환이 되지 않는다. 이 조항 이외에는 상당히 사용이 자유로운 편이다. 글꼴을 수정하거나 재배포하는 것도 가능하고, 나눔글꼴의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한다는 조건하에 다른 소프트웨어의 일부 요소로 포함하여 배포 및 판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배포하는 파일(exe, dmg, zip 등)에는 저작권 안내 및 라이선스 전문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또한 글꼴 파일 자체에 라이선스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곳에서도 OFL임을 밝히지 않고 있다. OFL임이 부정되는 것이 아니지만, 꼼꼼하게 따진다면 아쉬운 부분이다. 이 때문에 나눔옛한글의 경우 라이선스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다.

폰트 설치의 경우 자동 설치 버전과 수동 설치 버전 모두 제공한다. 단 자동 설치 버전으로 설치하는 경우 Windows의 레지스트리를 건드리고 자기 맘대로 시스템 폰트를 맑은 고딕에서 나눔고딕으로 변경하기 때문에 되도록 수동 설치 버전으로 직접 설치하는 것이 좋다.

나눔고딕, 나눔손글씨, 나눔고딕코딩, 나눔스퀘어, 나눔스퀘어라운드의 경우 산돌커뮤니케이션에서, 나눔명조, 나눔바른고딕, 나눔옛한글, D2Coding의 경우 폰트릭스에서, 나눔바른펜의 경우 윤디자인에서 제작했다.



나눔글꼴 중 나눔바른고딕과 나눔고딕은 맑은 고딕, 본고딕, sans-serif 등과 함께 나무위키에서 기본 채택된 글꼴 중 하나로, 우선순위는 위 이미지에 적힌 글꼴 순이다. 예를 들어 기본 윈도우 상에서 나눔고딕만 추가로 설치한 경우 맑은 고딕 대신 나눔고딕으로 출력되며, 나눔고딕이 설치되어 있어도 우선순위가 더 높은 본고딕 등이 함께 설치되어 있거나, 웹 브라우저 폰트 옵션에 '웹 페이지에서 지정한 글꼴 사용 허용'이 꺼져 있고 다른 폰트로 설정한 상태라면 나눔고딕은 나오지 않는다.

 

 

나눔고딕.otf
1.20MB
나눔고딕Bold.otf
1.37MB
나눔고딕ExtraBold.otf
1.27MB
나눔명조.otf
1.36MB
나눔명조Bold.otf
1.64MB
나눔명조ExtraBold.otf
1.83MB
나눔고딕
나눔고딕
나눔명조
나눔손글씨

네이버는 온라인 세상에 한글로 된 생각과 정보가 더욱 많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2008년부터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한글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살린 나눔글꼴을 배포하고, 정겨운 한글의 손맛이 느껴지는 손글씨를 찾기 위해 ‘숨은 손글씨 찾기 공모전’을 개최했습니다. 실생활에서 유용한 한글 문서서식을 제공하는가 하면, ‘아름다운 우리 시 공모전’을 열어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한글의 감동을 나눴습니다. 우리 생활의 중심이 모바일로 변화하면서 작은 화면에서도 잘 보이는 글꼴을 만들었고, 거리의 수많은 상점들 간판이 영어가 아닌 세련된 한글이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한글 간판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한글과 함께 걸으며, 더 많은 사람들과 한글의 아름다움을 나누고자 합니다. 네이버 나눔고딕 무료 다운로드 웹폰트 저작권 ttf 코딩 상업적 이용 다운로드 설치 shx wof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