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A | 궁금한건 맨 아래 곰들이 누르고 비댓

쌉니다 천리마마트 등장인물관계도 - 김병철 이동휘 정혜성

#김병철, #이동휘, #정혜성 님이 나오시는 tvN #금요일드라마 쌉니다 천리마마트 입니다.

 

 

쌉니다 천리마마트

tvN 2019.09.20 ~ l 12부작 l 금 오후 11:00~

제작진

연출

백승룡 ( 한쌍 / SNL코리아9 / 배우학교 / 집밥백선생 / 잉여공주 / 막돼먹은 영애씨 등)

극본

김솔지

출연진

김병철, 이동휘, 정혜성, 이순재, 김호영 外

줄거리

DM그룹의 공식 유배지, 재래 상권에도 밀리는 저품격 무사태평 천리마 마트를 기사회생시키려는 엘리트 점장과 마트를 말아먹으려는 휴먼 불도저 사장의 사생결단 뺨타지 드라마.


기획의도

무너진 가판대, 상한 식품들... 봉황시 주민들에게 외면받다 못해 존재마저 잊힌 이곳.

DM그룹의 공식 유배지, 마트 발령이라 쓰고 권고사직이라 읽는 이곳, 천리마마트.

DM으로부터 좌천당한 천지 이사, 정복동이 사장으로 있고 문과라서 죄송한 마음으로 간신히 취업에 성공한, 문석구가 점장으로 있는 이곳. 그리고 전직 깡패, 가수 지망생, 명퇴 당한 은행원. 심지어 외국인(?)들까지. 인생에 실패한 줄 알았던 각계각층의 가장들이 경기도 봉황시에 있는, 허름하고 을씨년스러운 마트. 천리마 마트에 모여 인생 2회차를 시작하려고 한다. 아무도 찾지 않고, 아무도 기대하지 않던 대기업의 횡령 창구나 다름없는 요상한 마트에 점차 활기가 띠기 시작하는데...

이 드라마는 먹고살기 팍팍하고 참 웃을 일 없는 2019년 대한민국의 어느 금요일 밤에 코믹 뺨타지 힐링 드라마로 시청자에게 속이 뻥 뚫리는 웃음과 잔잔한 감동을 선사하고자 한다. 때로 삶이 초라하게 느껴지고, 온몸에 기운이 쭉 빠져 모든 걸 포기하고 싶어질 때 보이지 않는 어딘가에서 당신의 삶을 응원하는 누군가가 있다는, 따뜻한 인사를 건네고자 한다.


쌉니다 천리마마트 인물관계도


쌉니다천리마마트 등장인물

정복동 cast 김병철 (49세. 남 )

aka. 국내 개국공신! DM그룹 신화의 주역! 하지만, 지금은 그냥 경기도 촌구석 마트 사장...

DM의 개작두, 동교동 오토캐시백! 당한 것은 그 이상으로 갚아주는 냉혈 이사! 한때는 DM그룹 회장의 최고 심복이자 오른팔이었으며 차기 DM그룹 사장 후보 1순위였지만... 지금은 촌구석 마트에 좌천되어 있는 비운의 사나이다. 그의 별명에 걸맞게 천리마 마트에 들어온 순간부터 회장에 대한 복수심이 불타오르기 시작하고... 안 그래도 알아서 잘 망하고 있는 천리마 마트를 핵폭탄으로 만들어 DM그룹 본진에 드롭시키기 위해 파격적인 경영과 미친(?) 짓을 감행하게 되는데... 정복동은 과연 천리ㅏ 마트를 폭탄으로 만들어 자신을 좌천시킨 회장에게 빅똥을 먹일 수 있을 것인가!?

문석구 cast 이동휘 ( 29세. 남 )

연애도, 취미도, 워라밸도 버렸다. 성공만을 꿈꾸는 운빨 만렙 천리마 마트 점장!

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와 둘이 산다 알려져 있으며 남들 하는 대로 살아온 전형적인 모범생. 사회생활을 책으로 배웠지만 타고난 운(?)으로 DM그룹의 단 하나뿐인 유통 계열, 천리㉲마트에 취업 성공! 도 모자라 석 달 만에 점장으로 초고속 승진까지! 이제 실적만 쌓아 본사로 갈 일만 남았는데... 손님은커녕 물품마저 엉망인 이 마트, 아찔하다. 그러던 어느 날, 마트 사장으로 발령 온 정복동을 마주한다. DM의 전설이자 천재 이사인, 비로 그 정복동. 그를 본 문석구의 심장이 별안간 나대기 시작한다! 과연 문석구는 마트에서 실적을 쌓아 DM그룹으로 입성할 수 있을까?

천리마 마트

조미란 cast 정혜성 ( 28세. 여 )

워라밸의, 워라밸에 의한, 워라밸을 위한 리얼 인생 나 혼자 산다 실적러!

째도 실력, 둘째도 실적, 셋째도 실무. 대인관계도, 사내정치도 다- 필요 없이 혼자 잘 먹고 잘 살고 싶은 만능 대리. DM그룹 경영계략부 사원으로 쭉! 살고 싶었으나 너무 잘난 게 문제였을까? 권영구에게 원픽으로 선택되어 천리마 마트 파견이 떨어져 버렸다. DM그룹 유배지로 갈 바엔 지금 당장 옥상에서 떨어지는 것도 나쁘진 않은데... 정복동 이사를 감시하라니? 이러려고 4개국어까지 따며 이십팔 년을 살았나 싶다. 한순간에 대인관계는 물론, 사내정치까지 휘말린 이상 별다른 선택권은 없어 보이는데... 과연 조미란은 파견을 마치고, 무사히 본사로 복귀할 수 있을까?

최일남 cast 정민성 ( 52세, 남 )

대한민국의 보통의 가장.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네 아저씨!

변을 조금만 돌아보면 바로 볼 수 있는 그런 남자. 흔하디흔한 동네 아저씨. 최일남이다. 보통 사람들처럼 보통의 대학을 나와서 남들이 좋다고 말하는 은행에 취직해 과장까지 올라갔으나 금융위기 여파로 은행이 대규모 구조조정에 들어가면서 그의 은행생활도 그걸로 끝이 났다. 은행 업무 말고는 딱히 다른 일을 할 줄 모르는 까닭에 다시 취직하는 데는 모조리 실패하고 택시 기사를 거쳐 돈이 조금 더 된다는 말에 앞뒤가 '똑 닮은 전화번호 16XX-16XX'에서 대리기사생활을 하다 손님에게 욱하는 바람에 대리기사 생활도 접어야 했다. 그러다 우연히 발견한 좋은 조건의 채용공고! 바로 천리㉲ 마트였다. 정복동 사장은 흔쾌히 그를 받아주었고 현재 정복동에 충성을 다하며 오늘도 마트 발전을 위해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오인배 cast 강홍석 ( 32세, 남 )

위협적인 외모와 달리 속내는 따뜻한 츤데레. 과거를 청산하고 싶은 건달 가장!

먹이라는 약육강식 세계에 뼈를 묻었지만 천리㉲마트에서 파는 상한 생선 통조림으로 인생이 바뀐 가장. 마트에 컴플레인을 걸러 왔더니 없어서 못 들어간다는 정직원으로 덜컥 채용 당해버렸다. 자신을 음지의 늪에서 꺼내준 정복동에게 충성심이 대단하지만, 사람은 고쳐 쓰는 게 아니라고 했던가. 우레 폭풍과도 같은 목청은 물론, 욱하는 성격 때문에 마트 직원들과의 투닥거림은 이제 일상이다. 하지만! 츤데레의 매력은 따뜻한 속내에서 나오는 법. 츤츤거리며 직원들을 챙기는가 하면, 최일남과 조민달 사이에서 삼 형제 케미를 뽐내며 철은 없지만 착한 둘째 형(?)을 맡고 있다.

조민달 cast 김호영 ( 31세. 남 )

무당쓰 메인보컬이라는 무리수에도 가수의 꿈을 포기하지 않는 가장!

을 포기하지 말라는 말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젊었을 때부터 맡았던 무당쓰 메인보컬을 놓지 못해, 결혼을 하고서도, 심지어 애 아빠가 되고서도 마이크를 놓지 못하는 웃픈 가장. 월세가 올랐다는 차가운 세상에게 뼈 한번 제대로 맞고... 아내에겐 등짝 한번 제대로 맞고... 이제 좀 제대로 된 가장이 되어보자 천리㉲마트를 찾았다가 정직원으로 프리 패스를 당해버렸다. 나이 또래에 비해 아직은 순수한(?)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아들 민형이의 적극적인 지지로 꿈과 현실,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야심 있는 성격이기도 하다. 최일남, 오인배 사이에서 귀염둥이 막내를 맡고 있다.

빠야족 족장 피엘레꾸 外 9명 ( 나이 미상, 남 )

빠야섬에서 온 10명의 부족. 세상의 편견에 맞서다!

코리안 드림을 안고 대한민국 땅을 밟았다. 하지만, 막상 와보니 눈앞에 닥친 건 차가운 현실. 외모와 말투만을 보고 아들을 차별하는 한국 사회에 냉정함 앞에 모든 걸 포기하고 빠야섬으로 돌아가려던 찰나... 우연히 보게 된 천리㉲ 마트 정직원 채용공고! 기적처럼 정복동 사장은 빠야족 전원을 마트에 정식으로 채용시켜 주었고, 이들은 빠야의 저력을 보여주리라 다짐하며 마트의 만능 일꾼으로 존재감을 드러내는데...!

고미주 cast 김규리 ( 10세. 여 )

독서 코너 마스코트. 권모술수의 달인 소녀 가장!

이은 사법고시 낙방을 견디지 못하고 집을 나간 엄마, 일자리를 찾으러 전전긍긍하다 교통사고로 백수 귀신이 된 아빠... 백수 귀신이 된 아빠를 사람들이 싫어할까, 아빠를 취업시키기 위해 직접 천리㉲ 마트로 찾아간 당찬 소녀 가장. 덕분에 죽은 아빠와 함께 채용된 후 독서 코너로 배치, 기가 막힌 참고서 리뷰로 봉황시 아주머니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롤모델인 조미란 같은 사람으로 자라기 위해 공부도, 일도 뭐든지 열심히, 그리고 잘하는 애늙은이. 상냥하고 따뜻하지만 얕게 봤다간 큰코다친다.

DM그룹

김대마 cast 이순재 ( 79세, 남 )

명실상부 그룹 최고의 헤드! DM그룹의 창업자!

DM그룹의 창업자. 인생을 바쳐 현재의 DM그룹을 일구었다. 고령의 나이에도 꼿꼿하고 흔들림 없는 카리스마를 자랑하지만, 그룹 안팎으로 노말이 들었다느니 치매가 들었다느니, DM그룹을 견제하는 자들이 퍼뜨리는 흉흉한 악소문이 끊이질 않는다. 슬슬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 DM그룹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데... 본인 대신 그룹을 이끌 인물로 정복동, 권영규, 김갑, 세 사람을 염두에 두고 있다. 데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자꾸만 제일 아픈 손가락인 갑에게로 마음이 기우는데...

 

권영구 cast 박호산 ( 빠른 50세. 남 )

정복동과 함께 DM그룹의 투톱! 진정한 실세! 권영구 전무 되시겠다!

복동과 마찬가지로 DM그룹의 개국공신이자 신화의 주역 중 한 명이다. 정복동과 함께 투톱으로 진정한 실세면서 실력도 그에 반해 뒤지지 않는다 생각하지만 막상 정복동에게 항상 밀리는 만년 2순위. 그러던 어느 날, 그의 앞에 뜻하지 않은 기회가 찾아온다. 정복동이 한순간의 실수로 천리㉲ 마트로 좌천된 것! 드디어 정복동을 밀어내고 차기 사장 후보 1순위가 되었다 좋아하고 있던 찰나, 기회인 줄 알았던 정복동의 좌천은 오히려 그에게 위협으로 다가왔다. 그가 천리마㉲트를 통해 행했던 횡령과 탈세가 탄로날 위험에 처했기 때문이었다. 정복동이 좌천된 후 그를 견제하기 위해 스파이를 심어보기도 하지만 도무지 모든 일이 뜻대로 잘되지 않는다. 권영구는 과연 정복동을 견제하고 DM그룹 차기 사장이 될 수 있을까?

김갑 cast 이규현 ( 32세. 남 )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세상의 갑. 내츄럴 본 갑.

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태어나 보니 대기업 회장의 손자. 금수저로 태어나 있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이 사는, 을들이 사는 세상에 관한 건 듣지도 보지도 못했다. 항상 본인이 원하면 원하는 대로 모든 게 이루어졌기에 세상 어려움 모르고 살았지만 단 한 가지, 할아버지 김대마 회장의 신임은 얻지 못했다. 그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느 순간 많이 삐뚤어지는 바람에 권영구와 함께 천리마㉲트를 통한 횡령과 탈세를 수도 없이 하고 있다.

박과장 cast 배재원 ( 33세. 남 )

DM그룹 본사 직원. 박일웅 과장이다. 권영구의 충신으로 권영구 전무가 하는 말이면 껌뻑 죽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