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A | 궁금한건 맨 아래 곰들이 누르고 비댓

은마아파트 주민들, 서울시 상대로 대규모 집회

서울시의 잇단 재건축사업 지연에 뿔난 은마아파트 주민들이 29일 집단행동에 나선다.

지난해 9·13대책 이후 서울 부동산시장이 진정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정비계획안 심의 일정이 잡히지 않자 항의의 목소리를 내겠다는 의도다.

2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은마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장은 최근 주민들에 보낸 '긴급알림' 메시지를 통해 이날 오후 3시 서울시청 앞에서 집회를 실시하겠다고 공지했다. 참석 예정인원은 약 350명이다.

이정돈 재건축 추진위원장은 "그동안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도계위 심의 상정을 요구했으나 현 정부의 집값 상승에 대한 우려로 보류됐다"며 "더 이상 좌시하고 있을 수 없다고 집회를 실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은마아파트는 지난 2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이하 도계위)에 정비계획안이 상정되지 않은 데다 3월에 예정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정책협의회까지 열리지 않는 중이다.

추진위는 정비구역지정 관련 인·허가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수많은 계획(안) 변경요청에 대해 보완요구를 성실히 이행했다는 입장이다. 지난 2018년 6월 도계위 소위원회에서 보완한 계획(안)을 같은 해 8월에 이미 조치해 제출했지만 반년이 넘도록 시에서는 청와대와 국토부의 눈치만 보면서 소위원회 상정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정비구역 지정권자로서 서울시장이 층수규제 등을 강요하는 권한만 행사하고 신속히 처리해야 할 인·허가 의무는 도외시하고 있다”면서 “준공 이후 41년이 넘은 은마아파트는 더 이상 수선이 불가능할 정도로 주거환경이 악화돼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다”고 말했다.

앞서 은마아파트 추진위 측은 지난달 말 집회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서울시의 설득으로 철회한 바 있다. 당시 서울시는 은마아파트측에 조만간 국토교통부와 태스크포스(TF) 회의 및 정책협의회 등을 거쳐 개발사업 전반에 관해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이후 국토부 장관 교체 이슈로 해당 일정이 보류되자 은마아파트 정비계획안의 도계위 안건 상정도 기약없이 미뤄졌다.


반면 서울시 측에서는 주민들의 입장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내 최대 규모의 재건축 단지인 만큼 시세나 환경 등 주변에 끼치는 영향을 신중히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은마아파트가 워낙 대단지라 신중할 수밖에 없다"며 "국토부 장관이 정식 임명된 후에야 구체적인 협의 일정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은마아파트 내부 단체인 은마아파트소유자협의회(은소협) 측은 현 추진위 지도부를 교체해 임대주택 없는 1대 1 방식으로 재건축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