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A | 궁금한건 맨 아래 곰들이 누르고 비댓

차가버섯 효능과 부작용

차가버섯 효능과 부작용




차가버섯의 부작용

차가버섯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기생하며 나무의 양분을 먹고 자라는 버섯으로, 체내 면역기능을 활성화하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항암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

다.

 

이 밖에도 당뇨 및 심혈관 질환 예방, 피부 노화방지, 간 기능 개선, 항산화 등에 효과적인 차가버섯은 차가버섯환 등의 제품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데, 저마다 품질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를 주의 깊게 확인한 뒤 구입해야 합니다. 



차가버섯효능 하나, 항암 작용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실린 <차가버섯 분획물의 항돌연변이 활성 및 암세포 성장억제효과>를참고하면 인체 암세포에 차가버섯 추출물을 투여한 뒤 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한 결과 폐암세포(A549)의 증식이 90.8%나 억제되었고 위암 세포(AGS)의 증식도 94.3%나 저해됐습니다.



차가버섯효능 둘, 당뇨 및 심혈관 질환 예방


대구대학교 생물공학과 양병근 연구팀의 발표논문 <차가버섯 균사체가 스트렙토조토신으로 유발된 당뇨 흰쥐의 혈장 포도당과 지질 농도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스트렙토조토신으로 당뇨가유발된 흰쥐에 차가버섯 균사체를 2주간 투여한 결과 혈장 포도당 농도가 23.1%나 감소하였고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함량도 각각 12.6%, 22.6%나 줄어들었습니다.





차가버섯효능 셋, 피부 관리


차가버섯은 피부 관리에도 상당히 효과적인데 대한화장품학회지에 기재된 <차가버섯추출물의MMPs 발현 저해 및 HAS-2 발현 증가 효과>에 따르면 사람 섬유아세포에 차가버섯추출물을 투여한 뒤 주름을 유발하는 MMP의 발현을 관찰한 결과 MMP의 발현이 54~70%나 저해됐습니다.


 

이처럼 차가버섯이 다방면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차가버섯환 등을 찾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다만 앞서도 이야기했듯 저마다 품질 차이가 크고 그 중에서는 먹으나 마나 한 제품도있기에 세세하게 비교해봐야 하는데 이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POINT 1 : 건조방식


일반적으로 환을 만들 때 70℃ 이상의 높은 열을 가하는 ‘열풍건조방식’을 많이 사용하지만 이렇게 고온을 가하는 방식으로는 열에 민감한 성분들이 파괴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조리과학회지에 게재된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에 따르면 우유의 가열살균방법의 온도와 시간 조건을 참고하여 비타민 용액을 처리한 후 영양성분 파괴율을관찰한 결과 비타민C는 100℃의 온도에서 70%이상 파괴되었고 121℃에서는 100% 파괴됐습니다.


또한 <가열 처리에 의한 케일 녹즙의 영양기능성분 및 in Vitro 항암 효과의 변화>에 의하면 케일 생녹즙을 가열 살균함에 따른 영양성분 함량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비타민C의 함량은 66%나감소했으며 유산균도 열처리에 의해 모두 파괴됐습니다.


열풍건조방식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동결건조방식’으로, 이는 원재료를 영하 40℃ 이하의저온에서 동결시켜 건조하기 때문에 물리적, 화학적 변화가 적어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시킬수 있습니다.


 

<김민자 외, 건조방법에 따른 삼백초의 유효성분 함량, 항산화능 및 색도(2012)>에 의하면 동결건조한 삼백초는 열풍건조한 삼백초에 비해 총 페놀 화합물이 43%, 퀘르세틴, 루틴 등이 46%나많았으며 항산화활성도 더 높았습니다.



또한 <박주은 외, 마이크로웨이브 추출 조건에 따른 동결 및 열풍 건조 오미자 추출물의 항산화활성(2013)>에 따르면 동결건조 오미차추출물은 열풍건조 오미차추출물과 비교, 총 폴리페놀 함량이 43%나 높았으며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도 56%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즉,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손실된 제품은 먹을 필요가 없으므로 차가버섯환을 고를 때에도 열풍건조제품이 아닌 동결건조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 POINT 2 : 분말입자 크기


일반적으로 환은 분말을 둥글게 뭉쳐 만드는데 이때 쓰인 분말이 미세분말일 경우 체내 흡수율이더욱 증대됩니다.



<원적외선 건조 및 미세분말화에 의한 양파의 물리∙이화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2012)>에 따르면양파를 미세분말로 갈아낸 결과 체내 흡수율이 증대되었고 영양성분 함량도 일반분말보다 더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국제식품과학기술지에 게재된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를 살펴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분말화 시킨 결과 팽윤성, 흡유력, 아질산염 이온 흡수력이 1.5배나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영양분을 더욱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선 사용된 분말이 미세분말인지도 세세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 POINT 3 : 부형제


보통 환의 모양을 둥글게 잡아주고 분말 사이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점성이 강한 찹쌀, 전분등의 부형제를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기술의 개발로 이러한 부형제를 쓰지 않고도 환을 만드는 업체가 있습니다. 이 경우 찹쌀 등이 들어갈 자리를 영양성분으로 더 채워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면 찹쌀, 전분 등을 쓰지 않은 것이 더 낫습니다.


앞서 확인한 기준을 고하여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차가버섯환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제품만이 건조방법, 분말입자, 부형제의 사항을 모두 충족했습니다.



지금까지 차가버섯의 효능과 함께, 제품별 품질기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항암을 비롯, 당뇨 및혈관질환 예방, 면역력 강화, 염증 완화, 노화 방지, 피부 관리 등 다방면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차가버섯”.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찾는 제품인 만큼 다소 번거롭더라도 오늘 짚어본 사항을 하나하나 비교해 품질이 좋은 차가버섯환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차가버섯효능 연구논문 참고 <생로병사의비밀>|작성자 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