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A | 궁금한건 맨 아래 곰들이 누르고 비댓

홍역 예방접종 시기와 가격

홍역 예방접종 시기와 가격




예방접종 가격

건강보험적용이 안돼 25,000~30,000원 든다고 하네요.



시기 및 면역은


홍역 환자가 발진이 생기기 4일 전부터 발진이 나타난 후 4일까지가 홍역을 전염시킬 수 있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리고 감염에 걸렸던 사람은 평생 홍역에 대한 면역력을 갖게 되니 홍역에 대해서 안심하여도 됩니다. 










“홍역(Measles)이란 무엇인가요?” 



홍역이란 열과 발진을 일으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성 질환인데요. 


홍역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나이에 상관없이 홍역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홍역은 주로 기침과 재채기를 통해 감염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코와 목, 점액에 살고 있어요. 


그러므로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비말이 공기 중에 뿌려지는데 이때 다른 사람의 코나 목구멍에 내려앉을 수 있다고 해요. 


바이러스는 최대 2시간 동안 감염된 표면 위에서 활성 상태와 전염성을 유지하는데요. 


홍역은 매우 전염성이 강함으로, 한 사람에 홍역 환자가 발생하면 그 사람과 가깝게 접촉한 사람의 90% 이상 감염을 시키는 무서운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홍역의 증상과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은?” 


  

홍역의 초기 증상은 열 (103~105 ºF (39.4~40.5 ºC)에 이를 수 있음), 기침, 콧물 및 눈이 충혈되고 눈물이 흘리게 됩니다. 


2~3일이 지나면 흔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코플리크반이라는 작으면서 하얀 반점이 잇몸과 볼의 안쪽에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증상이 시작된 후 3~5일이 지나면 빨간 반점의 발진이 얼굴에 나타난 후 몸 전체로 퍼지게 됩니다. 


증상은 보통 감염된 사람에게 노출된 후 10~12일 정도에 나타나지만, 노출 후 빠르면 7일, 늦으면 21일이 지나 시작될 수 있어요.



“홍역 치료 방법 및 예방 백신은?” 



홍역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는 특효약은 아직 없다고 하는데요. 


치료는 홍역의 증상에 따라 다르게 제공될 수 있으니 의사 선생님의 진료 가이드에 잘 따르시면 될 것이에요. 


예전에는 한 집안에서 홍역이 발생하면 바깥에서 문을 걸어 잠그고 불을 때서 뜨겁게 하여 홍역을 치료하다가 많이 사망을 하였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그런 시대는 아니죠~^^;; 



다행히 홍역 백신이 생겨나면서 홍역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많이 줄었는데요. 


홍역 백신은 소아가 첫돌이 된 후 맞을 수 있어요. 


홍역 백신은 볼거리와 풍진 백신이라는 하나의 백신으로 결합이 되었는데요. 


MMR백신의 2차 접종은 소아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인 4~6세에 권장되고 있어요. 


홍역이 함유된 유효한 백신은 2회 접종받은 사람은 면역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고 홍역에 감염되지 않아요.


“홍역이 다른 건강 문제를 일으키나요?” 



보고된 사례에 따르면 홍역 환자 중 1/3 정도가 최소 하나의 합병증을 일으킨 것으로 나와 있어요. 


홍역에 의해 발생한 건강문제는 설사, 귀 감염, 폐렴, 발작 및 뇌와 신경계의 감염을 포함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부에선 홍역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을 하고 있어요. 


특히, 임산부가 홍역을 앓게 되면 유산 및 조기분만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홍역은 유아, 임산부,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 및 20세 이하의 사람들에게 더 심하게 나타난다고 해요. 


“홍역은 어떻게 예방을 하나요?” 


  

  


질병관리본부 홍역예방 카드뉴스


홍역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접종이라고 할 수 있어요. 


1957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나 홍역이 함유된 백신을 2회 접종하지 않았거나 홍역에 이미 면역되었음을 증명하는 혈액 검사를 하지 않은 사람은 MMR백신(홍역, 볼거리, 풍진 혼합 백신)을 2회 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다니는 모든 아동들은 1차 홍역 백신을 접종해야 해요. 


학교에 들어가는 어린이 및 학생들은 2차 홍역 백신을 반드시 접종을 해야 합니다. 


의료계에 종사하는 분들은 홍역 함유 백신을 2회 접종하거나 면역이 생겼다는 것을 보여주는 혈액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홍역 백신의 안정성과 효과는?” 


  

홍역 백신을 맞은 사람들 대부분에게 어떠한 부작용도 일어나지 않았어요. 


일부 사람들은 열, 약한 발진 또는 볼이나 목의 분비샘 부기와 같은 가벼운 부작용을 경험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심각한 문제는 아주 드물다고 하니 안심하시고 접종하셔도 된답니다. 


1차 MMR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의 95% 이상이 3개의 바이러스(홍역, 볼거리 및 풍진) 모두에 대한 면역력이 생기게 되는데요. 


2차 접종은 1차 접종에 반응하지 않았던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면역력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상으로 홍역 증상 및 예방접종의 필요성과 안정성 등을 알아봤는데요. 


홍역은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며 위와 같이 유사한 증상이 있으면 신속히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것을 권하고 손 씻기 등의 철저한 자기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하니 아래의 개인위생수칙을 꼭 실천하여 건강하고 안전하게 홍역을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