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A | 궁금한건 맨 아래 곰들이 누르고 비댓

더콰이엇 염따 박재범, 고등래퍼4 멘토 화려한 이유

더콰이엇·염따·박재범, '고등래퍼4' 멘토 화려한 이유

 

#더콰이엇 #염따 #박재범, #고등래퍼4' #멘토 화려한 이유

여성 참가자 없는 점은 아쉬워"

[서울=뉴시스] 엠넷 '고등래퍼4'. 2021.02.19. (사진 = CJ ENM 제공) photo@newsis.com[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고등래퍼'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해 성장을 돕고, 프로그램이 끝난 이후에도 격려 차원에서 계속 지켜봐줄 수 있는 멘토들을 찾으려고 했습니다."(최효진 CP)

케이블 음악채널 엠넷 '고등래퍼'가 시즌4로 돌아온다. 국내 최초 고교 랩 대항전으로, 지난 2017년 첫 선을 보인 이후 2019년까지 3시즌 연속 화제의 중심에 섰다. 양홍원, 김하온, 이영지 등 각 시즌 우승자는 '차세대 래퍼'로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4번째 시즌은 화려한 멘토 군단으로 더 눈길을 끈다. 더 콰이엇&염따, 사이먼 도미닉&로꼬, 박재범&pH-1&우기, 창모&웨이체드 등 국내 힙합 신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한다.

최효진 CP는 19일 온라인 제작발표회에서 멘토들에 대해 "앞으로 한국 힙합 신을 이끌어갈 실력과 가능성이 있는 친구들을 기대하고 만나보고 싶어하며 많은 걸 해주실 준비가 돼 있는 분들"이라고 소개했다. "누구보다 참가자들을 아껴줄 수 있는 분들을 멘토로 섭외했다"는 것이다.

이번에 염따와 멘토로 나서는 더 콰이엇은 많은 힙합 뮤지션들에게 존경 받는 '랩 대디'로 통한다. 염따는 10대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힙합 대표 서바이벌 '쇼미더머니' 시즌에서도 멘토와 프로듀서로 나섰던 더 콰이엇은 "'고등래퍼'는 '쇼미더머니'와 드라죠. 경험이 부족할지라도 열정으로 성장, 극복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좋아요. 그 마음을 잊었는데, 저 역시 자극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엠넷 '고등래퍼4' 염따·더콰이엇. 2021.02.19. (사진 = CJ ENM 제공) photo@newsis.com사이먼 도미닉과 로꼬는 음원강자들이다. 사이먼 도미닉은 카리스마와 친근함을 넘나들며 존재감을 뿜어내고 있고, 로꼬는 10대와 공감하고 있다. 유일한 20대 팀인 창모와 웨이체드는 젊지만, 노련한 프로듀싱을 인정받고 있다.

박재범·pH-1·우기는 고등래퍼들의 워너비 레이블로 통한다. 특히 박재범은 힙합 레이블 CEO로 젊은세대 사이에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쇼미더머니' 참가자에서 '고등래퍼' 멘토 자리에 오른 pH-1은 "박재범 형만 믿고 함께 나왔어요.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자 했고, 모두를 아우르는 참가자를 영입하려 했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고등래퍼' 시즌에는 무려 1만2000여명이 지원, 시리즈 사상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진아 PD는 "지난 시즌보다 실력자들과 개성 강한 친구들이 지원해서 선별하기 힘들었다"면서 "흥행을 예감한다기보다 기대하고 있는 면이 있다. 멘토 분들도 어느 때보다 대단하다"고 자부했다.

이에 따라 이 PD는 "이전 시즌보다 멘토들이 고등래퍼들과 더 가까이서 멘토링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전했다.

멘토들은 평가 기준으로 '개성'을 중요하게 여겼다. 박재범은 "이번 시즌에는 모두 잘해요. 독보적인 에이스가 없죠. 그래서 더 재미있어요. 자신만의 색깔, 그루브, 아우라를 보려고 합니다"라고 귀띔했다.

[서울=뉴시스] 엠넷 '고등래퍼4' 최효진 CP. 2021.02.19. (사진 = CJ ENM 제공) photo@newsis.com다만 여성 참가자가 전무하다는 점은 아쉽다. 여성 힙합 R&B 뮤지션들의 연대를 보여줘 호평을 들었던 엠넷 '굿 걸(GOOD GIRL) : 누가 방송국을 털었나'도 연출했던 최효진 CP는 "전 시즌 이영지 씨의 좋은 모습으로 이번에 여성 래퍼의 많은 참가를 기다렸다"고 했다.

하지만 전체 인원의 2%에 미치지 못하는 저조한 지원률을 보였다. 최 CP는 "이영지 씨가 너무 잘해서 부담도 있었을 것"이라면서 "(지원자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미팅을 했지만, 안타깝게 여성 래퍼가 한 분도 함께 못하게 됐다. 안타깝게 생각한다. 고등래퍼가 다음 시즌도 이어가게 된다면, 여성 래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청했다.

래퍼 넉살이 이번 '고등래퍼4' MC로 발탁됐다. 시즌2, 3에 이어 3년 연속 MC다. 이날 오후 11시 첫 방송.


[종합IS] '고등래퍼4' 난리났네 난리났어

일간스포츠기사입니다

고등래퍼4'가 인재 발굴에 나선다. 역대급 참가자에 개성 강한 멘토들이 모여 힙합 씬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다.

19일 Mnet '고등래퍼4'가 네이버TV캐스트를 통해 온라인 간담회를 열었다. 전 시즌 우승자인 이영지가 MC를 맡았고, Mnet 최효진 CP·이진아 PD 를 비롯한 넉살·더 콰이엇·염따·사이먼 도미닉·로꼬·창모·웨이체드·박재범·pH-1·우기가 참석했다.

가수 PH-1, 박재범, 우기가 19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Mnet ‘고등래퍼4’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고등래퍼’는 국내 최초 고교 랩 대항전으로 시즌4는 최정상급 뮤지션의 멘토 참여로 리스너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일 첫방송. 〈사진제공=CJENM〉

가수 창모, 웨이체드가 19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Mnet ‘고등래퍼4’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고등래퍼’는 국내 최초 고교 랩 대항전으로 시즌4는 최정상급 뮤지션의 멘토 참여로 리스너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일 첫방송. 〈사진제공=CJENM〉

가수 넉살이 19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Mnet ‘고등래퍼4’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고등래퍼’는 국내 최초 고교 랩 대항전으로 시즌4는 최정상급 뮤지션의 멘토 참여로 리스너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일 첫방송. 〈사진제공=CJENM〉

이날 공개된 예고에선 '난리났네 난리났어~'를 외치는 멘토들의 모습이 많았다. 심사가 아닌 무대를 즐기는 모습이 이어지는 한편, 참가자들은 '고등래퍼가 아니라 고등댄서인 줄 알았다'며 들뜬 분위기를 전했다. 참가자 중에는 SBS 'K팝 스타' 우승자 출신, 이미 소문난 실력자 등이 많았다.

분위기를 이어 제작발표회 현장도 떠들썩했다. 실력있는 참가자들을 믿는다는 멘토들은 저마다의 매력 발산에 힘썼다. 사이먼 도미닉과 로꼬 팀은 "우리 둘다 래퍼이기 때문에 다양한 외부 프로듀서의 비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라고 어필했다. 염따는 생애 첫 오디션 심사라며 "인터넷 세상에서 나와 실력있는 친구들을 만났다"는 취지를 전했다.

가수 사이먼도미닉, 로꼬가 19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Mnet ‘고등래퍼4’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고등래퍼’는 국내 최초 고교 랩 대항전으로 시즌4는 최정상급 뮤지션의 멘토 참여로 리스너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일 첫방송. 〈사진제공=CJENM〉

가수 염따, 더콰이엇이 19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Mnet ‘고등래퍼4’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고등래퍼’는 국내 최초 고교 랩 대항전으로 시즌4는 최정상급 뮤지션의 멘토 참여로 리스너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일 첫방송. 〈사진제공=CJENM〉

박재범은 현장에서 장갑과 신발을 던진 적도 있다고. 그는 "그냥 박수만으로는 아쉬웠다. 너무 잘하니까 뭔가를 표현하고 싶은 마음에 신발을 한 번 던졌다. 장갑도 한 번 던졌다. 타투 때문에 매회 장갑을 낀다. 장갑을 던진 이유는 그 때 아마 신발끈을 꽉 매서 그랬을 것"이라며 참가자들 실력에 기대감을 불어넣었다. 사이먼 도미닉은 "나 또한 놀랐다. 프레시한 참가자들을 통해 영감을 얻으며 작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거들었다.

영입 의사에 대해서도 솔직한 답변을 전했다. AOMG와 하이어뮤직을 이끄는 박재범은 "우리 회사에 사람들이 너무 많다. 더 영입했다가는 파산할지도 모른다"면서도 "CJ가 재투자를 해준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열어뒀다. 창모는 "마음에 들었던 친구는 다 다른 팀에 갔다"고 이야기했다.

가수 이영지가 19일 오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Mnet ‘고등래퍼4’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고등래퍼’는 국내 최초 고교 랩 대항전으로 시즌4는 최정상급 뮤지션의 멘토 참여로 리스너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일 첫방송. 〈사진제공=CJENM〉

제작진에 따르면 시즌4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1만2,000여명의 지원자가 몰렸다.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올라온 참가자들은 굉장한 실력자라는 전언. 하지만 아쉽게도 여성 참가자는 없다. 최효진 CP는 "이번 시즌의 특수성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년만에 하는 거라서 참가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도 사실이다. 전 시즌 우승자인 이영지의 버프를 받아서 굉장히 많은 여자 래퍼 지원자를 기대했다. 하지만 생각보다 저조했다. 2%에 못 미쳤다. 이영지가 전 시즌에 워낙 잘해준 영향일 수도 있다"면서 "아쉽게도 면밀히 참가자들을 살펴봤지만 이번 시즌엔 여성 래퍼가 없다"고 전했다.

더 콰이엇은 "2년 전 '고등래퍼3'가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다. 1년을 쉬면서 더 많은 재능있는 친구들이 나올 수 있을 거란 생각에 함께 했다"며 오랜만에 돌아온 만큼 함께 즐겨달라고 당부했다. 매 시즌 MC를 맡고 있는 넉살은 "이번 시즌은 박빙이다. EPL 처럼 상위팀과 하위팀의 간극이 없다"고 덧붙였다.

19일 오후 11시 Mnet에서 첫 방송된다.

[출처] 더콰이엇 염따 박재범, 고등래퍼4 멘토 화려한 이유|작성자 엔비

댓글